1. 니고데모와 사마리아 여자는 대조적입니다. 그들 사이의 차이점과 공통점은 무엇입니까?
2. 사마리아 여자가 자신의 삶을 바로잡기 위해서 예수님에 대해서 알아야 할 것들은 무엇이었습니까?
3. 사마리아 여자가 믿었던 전통적인 종교 시스템에 대한 예수님의 가르침은 무엇입니까?(20-24절) 우리에게 적용할 부분을 말해 보십시오.
4. 구주를 발견한 사람의 주된 관심은 어디에 있을까요?(28-30절).
5. 예수님의 양식은 무엇이었습니까?(34절).
[참고]
제자들은 예수님이 사마리아 여자와 이야기 하시는 것을 보고 놀랐다(요 4:27). 그 까닭은 역사적이고 문화적인 배경을 안고 있었다.
• 사마리아인들은 북이스라엘이 주전 8세기 초에 앗수르에 멸망당한 이후로 남부 유대로부터 멸시를 받아왔다. 사마리아를 중심으로 생존했던 잔류 백성이 타국에서 이주한 이방민족과 피가 섞임으로써 유대인의 혈통적 순수성을 잃었다는 것이었다.
• 종교적으로도 모세 오경만 인정하였고 사마리아에 별도 성전을 가지고 있으면서 예루살렘 성전을 인정하지 않았다.
• 사마리아인들은 남부 유대인들이 포로에서 귀환하여 예루살렘 성전을 짓고 정착하려고 했을 때 이를 방해하였다(느헤미야 4장 참조). 이들은 서로의 땅을 통과하지 않고 다른 루트를 사용하였다. 예수님이 사마리아를 통과하여 갈릴리로 가신 것은 매우 이례적이었다. 사실상 유대인들이 들어오면 공격을 받기도 하였다.
• 문화적으로 경건한 유대인들은 남여가 함께 앉는 일을 피하였다. 부득이한 경우에도 서로 대화를 하지 않았다. 더구나 사마리아 여자와 유대인 랍비가 단 둘이 앉아서 대화하는 일은 부도덕한 일로 간주되었다.
예수님이 부도덕한 사마리아 여자에게 물을 달라고 청한 것은 유대인들에게는 금지된 일이었다. 그들은 사마리아인들과 식탁 교제를 하지 않았으며 그들이 사용한 잔이나 그릇도 사용하지 않았다.
[제자들에게 주는 도전과 적용]
◐ 복음 전도에서 추수하는 것은 대부분 다른 사역자들이 뿌린 씨를 거두는 경우가 많다.
예수님이 사마리아에서 먼저 씨를 뿌리셨고 큰 수확을 거두셨다. 이어서 예수님이 승천 하신 후에 빌립이 사마리아에 가서 복음을 전하여 두 번째 큰 수확이 있었다. 그 다음 예루살렘에서 베드로와 요한이 와서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을 위해 기도했을 때 성령이 부어졌다(행 8장).
◐ 사마리아 여자는 부도덕했지만 예수님을 만난 이후로 즉석에서 달라졌다.
그녀는 동네에 가서 예수님을 메시아라고 증언하였다. 사람들이 예수님을 직접 만나보고 그를 세상의 구주로 믿었다(요 4:39, 42). 사마리아 여자는 사도들이 사마리아에 복음을 전하기 전에 첫 전도사가 되었다.
◐ 예수님은 자신의 양식을 먹고 배부르다고 하셨다.
주님은 하나님의 뜻을 행하셨고 사마리아 여인과 그녀의 전도로 주민들이 주님을 믿게 되었다. 이것이 주님의 양식이었다. 우리는 주님을 증거함으로써 주님의 영적 굶주림을 해소해 드린다. 사마리아 여인은 먼저 예수님으로부터 생수를 받아 마셨다. 그 때부터 그녀는 세속의 오염된 폐수를 날마다 길어올리던 물통을 버리고 복음의 증인이 되었다. 주님의 생수를 마시면 만족이 없는 세상의 물통을 포기하고 생명이 넘치는 영혼의 만족을 체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