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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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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하나님이 세상을 심판하는 것이 독생자를 보내신 목적이 아니라고 하였습니다(17절). 동시에 독생자를 믿지 않는 자들은 벌써 심판을 받았다고 하는 말은(18절) 모순되지 않습니까? 요한복음 9:39에서는 예수님이 “내가 심판하려 이 세상에 왔다’고 하셨고 요한복음  5:26-27, 30에서는 예수님에게 심판권이 있다고 하였습니다.

[힌트] 요한복음 12:44-50.

예수님의 심판을 초림 때의 심판과 재림 때의 심판으로 나누어 생각해 보십시오. .

 

2.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는 것은 무슨 뜻일까요? (요 3:18)

 

3. 예수님과 니고데모와의 대화는 어디서 어디까지입니까?

그 내용을 간단하게 말해 보십시오.

 

 

[보충노트]

니고데모의 무지와 예수님의 신령한 지식

예수님은 니고데모에게 왜 신생이 필요한지를 말씀하실 때에 ‘육으로 난 것은 육’이라고 하셨다(요 3:6).

육은 무엇인가? 하나님의 뜻에 따라 살 수 없는 약하고 타락된 인간 본성을 가리킨다. 모든 인간은 아담의 후손으로서 죄인으로 세상에 태어난다. ‘육’으로 태어나기 때문에 인간은 처음부터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자격이나 능력이 없다. 니고데모는 육으로 태어난 자였다. 그래서 그는 위로부터 즉, ‘영으로’ 거듭나야만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있었다. 하나님의 나라는 추상명사가 아니다. 바람은 눈에 보이지 않는다. 그래도 바람이 불면 소리와 결과로 분명히 바람의 존재와 활동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성령으로 거듭나는 일도 신비하면서 분명한 것이다(요 3:8). 

그러나 니고데모는 성령으로 거듭나는 일이 무엇인지 몰랐다. 니고데모는 요즘 식으로 말하면 구약학 박사였다. 그러나 이제 그는 자신의 교리와 지식의 지반이 무너지는 말씀을 들었다. 그것은 성령께서 역사하지 않으면 누구도 회개할 수 없고 거듭날 수 없다는 것이었다. 니고데모는 종교 전문가였고 이스라엘의 지도자였다. 그러나 구원의 기본적인 요소에 대해서 전혀 무지하였다(요 3:10). 이스라엘의 최고 지도급의 종교 교사가 이런 수준이었다면 일반 백성들은 어떠했을지 짐작이 가고도 남는 일이다.

 

오늘날의 신학자, 목사, 성경 교사들 중에서도 니고데모와 같이 중생의 체험이 없고 기본적인 복음의 가르침에 무지한 자들이 다른 사람들을 가르치는 자리에 앉아 있는 경우가 없지 않다.

니고데모는 ‘우리가…아나이다’(요 3:2)라고 하였다. 니고데모가 소속된 바리새인 학파는 성경에 능통한 학자들이었고 이스라엘 백성에게 종교 교육을 시키는 지도자들이었지만 반드시 알아야 할 성경의 핵심적인 지식에는 무지하였다.

참 지식은 예수님에게 있다(요 3:11). 이러한 차이의 원인은 무엇인가? 니고데모의 근원은 땅이고 예수님의 근원은 하늘이기 때문이다.

 “하늘에서 내려온 자 곧 인자 외에는 하늘에 올라간 자가 없느니라”(요 3:14).

 니고데모는 진리를 알아내기 위해서 하늘로 올라갈 수 없었다. 그러나 예수님은 그에게 진리를 알려 주기 위해서 하늘에서 내려오셨다. 예수님은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요 14:3)이라고 선언하셨다.

 유대교의 제사장들이나 바리새인들은 길도 아니고, 진리도 아니다. 더구나 그들은 사람들에게 생명을 줄 수 없다. 예수님은 하늘에서 내려오는 신비한 참 지식에 대해서 말씀하셨다. 이 지식은 하늘에서 내려온 ‘인자’가 주는 것이었다. 인자인 예수님은 천상에 속한 하늘의 영역과 지상에 속한 인간의 영역을 연결하는 신령한 사닥다리였다(요 1:51). 그러므로 우리가 하나님을 만나고 하나님의 세계 속으로 들어가려면 하늘과 땅을 연결하는 길을 제시하는 예수께 귀를 기울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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